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쿠스틱 기타 브레이싱 초심자가 알아야 하는가?

by be-better-me 2026. 1. 1.
반응형

어쿠스틱 기타에 대해 알아보다 보면 알게되는 단어 중의 하나가 브레이싱 (Bracing)이라 것 입니다. 저와 같은 초심자에게는 너무 생소한 용어라 대체 브레이싱이라는 게 무엇인지 초심자가 기타를 구매하는데 알아야할 부분인지 알아보았습니다.

 

1. 브레이싱 (Bracing) 이란 무엇인가?

먼저 브레이싱이 무엇인지 간단히 말하자면 "기타의 뼈대"와 같은 존재 입니다. 단순히 나무를 덧댄 것이 아니라 크게 아래의 2가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내구성과 안정성 유지

어쿠스틱 기타는 현의 강력한 장력을 견뎌야 합니다. 브레이싱은 악기가 변형되거나 깨지지 않도록 지지해주며 특히 상판과 후판이 살짝 둥근 형태 (곡률)을 유지하도록 도와 기타의 내구성을 높입니다. 

음색과 소리 결정

브레이싱의 두께, 위치, 길이에 따라 기타의 울림과 음색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브레이싱을 어떻게 가공하는지는 소리의 성향을 결정하는 "기타의 생명"과도 같다 할 수 있습니다. 

어쿠스틱 기타 브레이싱 구조

 

2. 브레이싱 (Brancing)의 종류와 특성

X 브레이싱 (X-Bracing)

전 세계 통기타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마틴 기타에서 처음 고안된 브레이싱 방식입니다. 

  • 특징 : 브레이싱이 상판 중앙에서 X자 형태로 교차합니다. 가장 튼튼하고 안정적인 구조 입니다. 
  • 소리 성향 : 따뜻하고 풍부한 톤이 강점이 형태 입니다. 흔히 "빈티지한 울림" 이라 표현되는 깊은 맛을 냅니다.
  • 단점 : 볼륨 (성량)을 키우면 서스테인 (음의 지속 시간)이 짧아지는 등 볼륨과 서스테인이 반비례하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상판 변형에 취약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V 브레이싱 (V-Bracing)

테일러 기타에서 2018년 기존의 X 브레이싱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선보인 혁신적인 형태의 브레이싱 방식 입니다.

  • 특징 : 브레이싱이 "V" 자 형태로 배치되어 상판의 진동을 더 자유롭게 만들어 줍니다. 
  • 소리 성향 : X 브레이싱의 단점이었던 볼륨과 서스테인의 반비례 문제를 훌륭하게 개선했으며 음 하나하나가 매우 명료하고 깔끔하게 들리는 "현대적인 느낌"의 소리를 냅니다.
  • 단점 : X 브레이싱에서 느껴지던 따뜻하고 묵직한 저음 (펀치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느껴져 전통적인 소리에 익숙한 연주자들에게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알아두면 좋은 브레이싱의 핵심 디테일

브레이싱은 단순히 형태 뿐만 아니라 소리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기술들이 숨어 있습니다. 굳이 초심자가 알아두어야 할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참고삼아 정리해 봅니다.

스캘럽 (Scalloping) :

브레이싱 나무의 중간 부분을 아치형으로 깎아내는 작업입니다. 스캘러핑은 기타의 전체적인 무게를 줄여주면서도 내구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판의 울림을 극대화하여 사운드 성능을 높이는 중요한 공정입니다. 

곡률 (Radius) :

기타의 상판과 후판은 언뜻 평평해 보이지만 사실은 살짝 배가 부른듯한 곡선을 그리며 제작됩니다. 브레이싱 역시 풍성한 사운드와 내구성을 모두 잡기 위해 이 곡률에 맞춰 정교하게 가공되어 부착됩니다.\

후판 브레이싱 (Back Bracing) : 

상판만큼 소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세로로 호르는 나뭇결에 가로로 브레이싱을 대어 바디가 터지거나 깨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나에게 맞는 브레이싱 선택 방법

기타를 선택하는 데에는 특히 초심자라면 브레이싱 보다 먼저 고려해야하는 요소들이 있지만 굳이 브레이싱 기준으로 선택 가이드를 제시한 다면 아래의 내용이 참고가 될 듯 합니다. 

X 브레이싱 :

저음의 따뜻하고 묵직한 풍성함을 원한다면 X 브레이싱이 만족도가 높을 듯 합니다. 

V 브레이싱 :

X 브레이싱보다 음의 분리도가 좋고 깔끔하고 서스테인이 길기 때문에 핑거스타일의 연주자에게 적합 합니다.

반응형